Hongfluenza

UTP 케이블의 정의와 종류 본문

STUDY/NETWORK

UTP 케이블의 정의와 종류

Hongfluenza 2019. 7. 3. 02:54

0x01. UTP 케이블 정의

UTP 케이블

Unshieded Twisted pair Cable

즉, 사진과 같이 절연체로 감싸여 있지 않은 두 가닥씩 꼬여 있는 케이블을 말한다.

 

UTP 케이블은 RJ규격의 커넥터, 연질 피복, 내부 심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면 심선이 쌍으로 꼬여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일직선의 단선의 경우 주변에 강한 전자기 신호가 있을 경우 선에 유도기전력이 발생하여 전기가 흐르게 되고 이는 통신케이블의 신호를 왜곡시키기 때문에 쌍으로 꼬여있는 심선을 사용함으로써 전자기적 간섭을 상쇄할 수 있는 것이다. 

 


 

0x02. UTP 케이블 종류

  • DIRECT CABLE (다이렉트 케이블)

다이렉트 케이블

다이렉트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케이블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OSI 7계층에서 같은 계층에 있는 장비끼리 통신할 때 사용되며, 다른 기기 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예를 들면, 허브 ↔ PC , 라우터 ↔ 스위치 사이에 사용되는 케이블이라 할 수 있다.

 

다이렉트 케이블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내부 심선들을 배열한 동일한 두 개를 만들면 된다.

 

  • CROSS CABLE (크로스 케이블)

크로스 케이블

크로스 케이블은 OSI 7계층에서 서로 다른 계층에 있는 장비끼리 통신할 때 사용되며, 동일 기기 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허브 ↔ 허브 , PCPC 간의 통신에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한다.

 

크로스 케이블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내부 심선들을 배열한 상이한 두 개를 만들면 된다.

 


0x03.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의 차이점

그렇다면 왜 케이블을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로 나누었으며,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UTP 케이블에는 T568A와 T568B가 있다. 

흔하게 쓰이는 다이렉트 케이블에 사용되는 케이블이 T568B이며, 1~8번의 케이블 순서 중

1↔3, 2↔6 위치를 바꾼 케이블이 T568A이다. 

 

즉, 양쪽이 T568A : T568A 또는 T568B : T568B 라면 다이렉트 케이블,

T568A : T568B이라면 크로스 케이블이다.

 

네트워크 장비는 크게 DCE(Data Circuit Equipment)DTE(Data Terminating Equipment)로 나뉜다.

여기서 DCE는 물리계층의 리피터나 허브처럼 신호를 증폭하거나 신호를 분기하는 장치이며

DTE는 서버, PC, 라우터처럼 프레임을 생성하는 장치이다.

 

여기서 10BASE-T나 100BASE-T인 경우 DTE는 MDI라는 연결포트를 사용하며, DCE는 MDI-X를 사용한다.

 

  • MDI핀의 1,2번을 송신, 3,6번을 수신에 사용한다. (서버, PC, 라우터의 NIC가 사용)
  • MDI-X핀의 1,2번을 수신, 3,6번을 송신에 사용한다. (L2, L3스위치의 인터페이스)

따라서 한 쪽 장비의 인터페이스가 MDI라면 다른 쪽은 MDI-X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송신↔수신으로 연결된다. 

(이 때 다이렉트 케이블을 사용)

 

하지만 같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서버↔서버, PC↔PC, 서버↔PC로 연결하거나 스위치↔스위치로 연결하려면 송신과 수신의 위치를 바꾼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더욱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정리가 잘 된 블로그의 사진을 가져오자면

크로스 케이블 사용

MDI↔MDI 장비를 사용해 통신을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해야한다.

만약 다이렉트 케이블을 사용한다면 송신↔송신, 수신↔수신이 만나게 되므로 둘은 통신할 수 없게 된다.

 

다이렉트 케이블 사용

또한, 다음과 같이 MDI↔MDI-X 장비를 사용해 통신을 하고 싶을 때에는 다이렉트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크로스 케이블을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위의 맥락과 비슷하다.

 

 

...더보기

출처 : https://forums.geforce.co.kr/index.php?document_srl=104556&mid=geforce

 

[네트워크]랜케이블에 대한 짧은 이야기

오래되었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방을 구하여 생활...

forums.geforce.co.kr

http://www.ntrexgo.com/archives/17031

 

『내가 바로 초보자다!! – UTP 랜 케이블편』 | NTREXGO - 디바이스마트, 엔티렉스 컨텐츠 통합 사이트

『내가 바로 초보자다!! – UTP 랜 케이블편』 Posted by 유광원 MD on Friday, September 13, 2013 · Leave a Comment  안녕하세요..^^ 드디어!!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이제 선선해지니 너무나 좋네요~ㅋㅋ 이제 곧 겨울도 올테니 겨울옷을 하나둘씩 꺼내놓고 드라이도 맡기고, 빨래도 해야겠습니다~ ㅎㅎ 이번편은 랜케이블편인데요.. IT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컴퓨터를 사용안하시는 분들의 거의 없다고 봅니다

www.ntrexgo.com

https://ahngo13.tistory.com/302

 

네트워크관리사 2급 실기 UTP 케이블 제작 방법

네트워크관리사2급 실기를 준비하면서 무엇보다 자주 연습했던 것 중 하나인 UTP 케이블 제작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라 그렇게 의욕이 생기지는 않지만 왠만한 내용..

ahngo13.tistory.com

https://sengsung.tistory.com/39

 

UTP 크로스와 다이렉트 케이블의 차이

안녕하세요 생선입니다~ 이번에는 크로스케이블과 다이렉트케이블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크로스케이블과 다이렉트케이블은 둘 다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크로스케이블은 OSI 7계층에..

sengsung.tistory.com

https://ttend.tistory.com/742

 

IT용어] 케이블(TPC, UTP, 크로스, 다이렉트, 스트레이트 케이블)

물리 계층 - OSI 참조모델의 최하층 - 통신에 있어 물리적인 부분 담당 - 물리 계층과 그 위 데이터링크 계층을 세트로 표준화 - IEEE802.3 은 Ehernet, IEEE802.11은 WLAN 표준화 규격 - IEEE802.3은 많은 규격을..

ttend.tistory.com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acert  (1) 2019.07.11
Ping  (0) 2019.07.11
OSI 7계층과 TCP/IP 4계층  (0) 2019.04.20
와이어샤크란?  (0) 2019.01.18
캐스트  (0) 2018.10.02